우유를 먹으면 키가 더 빨리 자랄까?: 칠레의 경우 by 기불이

우유를 먹으면 키가 더 빨리 자랄까?

칠레에서, 8-10 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설탕가미음료 대신 우유를 먹게 한 다음 비교한 연구가 있어서 소개한다: Effects of replacing the habitual consumption of sugar-sweetened beverages with milk in Chilea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08), 88(3), 605-611.

평소에 설탕가미음료 (말하자면 콜라 사이다 등) 을 즐겨먹는 애들을 대상으로 16주 동안 그것들대신 우유를 먹인 다음 이모저모를 비교해봤는데 우유를 먹인 그룹의 남자애들이 더 빨리 키가 자랐다고 (2.5 cm. 설탕음료 먹은 그룹은 1.77 cm). 여자애들은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결론은, 애들한테 설탕음료를 먹게 하느니 우유를 먹게 하는 게 더 좋지 않겠느냐, 이런 것이올시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mogibul.egloos.com/tb/3932079 [도움말]

덧글

  • GII 2008/10/07 08:39 # 삭제 답글

    많은 경우에 우유의 독극물성을 주장하는 여러분들에게 가당음료는 독극물으로 보이는 듯 하던데요 뭐=ㅅ=a
  • 2008/10/07 14:07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 명군 2008/10/07 15:14 # 답글

    안녕하세요. 기불님, 오랜만에 들어오는 거 같아요. 재미있는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저도 우유의 단백질이 오히려 칼슘을 빼앗는다고 들었는데 이런 연구결과도 있었군요. 그런데 항간에 이런 말도 들었습니다.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 젖소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하기때문에 최근 아이들의 성장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있다.. 이건 어떻게 봐야할까요?
  • 기불이 2008/10/07 16:20 #

    에또 인간성장호르몬이란 게 상품화가 되어 있거든요. 근데 이건 주사제에요. 경구투여는 안합니다. 왜 그럴까요?

    소와 사람의 성장호르몬은 다르지만 뭐 비슷한 역할을 할 수도 있죠. 그렇다고 해도 우유를 먹는다는 건 "경구투여" 거든요. 이런 점을 잘 생각해보시면....
  • intherye 2008/10/08 02:12 # 답글

    저는 초딩 때 급식 받던 우유에 설탕을 타먹던 어린이였습니다.
    언젠가 엄마 따라서 어디 갔다가 몇 개 입수했던 합성감미료를 설탕 대신 우유곽에 넣고 흔들었더니 녹기도 훨씬 잘 녹고 달기도 몇 배 더 달아서 정말정말 행복했던 기억이 나네요.
덧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 이미지 120*600

알라딘이벤트150*500


애드센스이미지+텍스트 120*600

검색형 구글애드센스

맞춤검색

알라딘일반1*3

알라딘1*3프리미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