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이 복어독 수준이라니
""마치 독을 제거하고 복어를 우리가 아무런 걱정없이 먹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민동석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은 22일 평화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광우병으로부터 확실히 자유롭다고 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 "광우병특정위험물질만 제거하면 99.9% 안전하다"며 이같이 비유했다."
아니 이 양반이 정신이 나갔나. 광우병이 복어독 수준이라니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광우병이 어디로 봐서 복어독만큼 위험하냐?
1) 복어독은 먹으면 높은 치사율로 사망한다.
2) 복용후 짧은 시간에 쇼부를 본다.
반면 광우병은
1) 광우병소의 조직을 먹었다고 해서 다 발병하는 게 아니다.
2) 잠복기가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년이다.
대한민국에서 복어독에 의한 식중독 발생 특성 (1991-2002) 이라는 논문의 국문초록을 보니까 1991-2002 년 동안 (신문지상에 보도된 것만으로) 총 32 건의 복어독 중독이 발생해서 111 명이 중독되고 그중 30 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11년동안 복어독으로 한국인구 5천만중에서 30명이 죽었는데 인구 3억의 미국은 여태까지 소위 인간광우병인 vCJD 로 사망한 사람이 3명. 광우병에 걸린 것으로 확인된 소가 183,823 마리에 vCJD 로 무려 163 명이 사망한 대영제국 (총인구 대략 6천만) 을 제외하고 다른 나라에서 인간광우병 발생은 거의 없다시피하다 (자료출처: 위키). 영국만 놓고보면 복어독보다 광우병이 더 위험해보인다만 지금 우리는 미국소고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니 미국하고 비교를 해야지?
그러니 복어독하고 광우병하고 대체 어느 것이 더 위험하냐?
그건 그렇고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광우병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프리온(prion)'이란 단백질 입자는 특성상 복어독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위험하다." 에 나오는 전문가들이 어떤 분들인지 무진장 궁금하다. 기사에는 박상표 '국민건강을 위한 수의사연대' 정책국장 만 나오는데 "전문가들" 이 저 사람 하나인 건 설마 아니겠지?
""마치 독을 제거하고 복어를 우리가 아무런 걱정없이 먹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민동석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은 22일 평화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광우병으로부터 확실히 자유롭다고 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 "광우병특정위험물질만 제거하면 99.9% 안전하다"며 이같이 비유했다."
아니 이 양반이 정신이 나갔나. 광우병이 복어독 수준이라니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광우병이 어디로 봐서 복어독만큼 위험하냐?
1) 복어독은 먹으면 높은 치사율로 사망한다.
2) 복용후 짧은 시간에 쇼부를 본다.
반면 광우병은
1) 광우병소의 조직을 먹었다고 해서 다 발병하는 게 아니다.
2) 잠복기가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년이다.
대한민국에서 복어독에 의한 식중독 발생 특성 (1991-2002) 이라는 논문의 국문초록을 보니까 1991-2002 년 동안 (신문지상에 보도된 것만으로) 총 32 건의 복어독 중독이 발생해서 111 명이 중독되고 그중 30 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11년동안 복어독으로 한국인구 5천만중에서 30명이 죽었는데 인구 3억의 미국은 여태까지 소위 인간광우병인 vCJD 로 사망한 사람이 3명. 광우병에 걸린 것으로 확인된 소가 183,823 마리에 vCJD 로 무려 163 명이 사망한 대영제국 (총인구 대략 6천만) 을 제외하고 다른 나라에서 인간광우병 발생은 거의 없다시피하다 (자료출처: 위키). 영국만 놓고보면 복어독보다 광우병이 더 위험해보인다만 지금 우리는 미국소고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니 미국하고 비교를 해야지?
그러니 복어독하고 광우병하고 대체 어느 것이 더 위험하냐?
그건 그렇고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광우병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프리온(prion)'이란 단백질 입자는 특성상 복어독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위험하다." 에 나오는 전문가들이 어떤 분들인지 무진장 궁금하다. 기사에는 박상표 '국민건강을 위한 수의사연대' 정책국장 만 나오는데 "전문가들" 이 저 사람 하나인 건 설마 아니겠지?









덧글
에리얼 2008/04/23 04:57 # 답글
미국 소고기 수입 자체는 반대지만 무분별하게 광우병을 확대해석하는 사람들도 확실히 경계 대상입니다. -_-;
로리 2008/04/23 05:08 # 답글
특히 복어독은 신경독이라 위세척만으로도 끝나지 않죠... 복어독이 얼마나 위험한데....
capcold 2008/04/23 09:09 # 답글
!@#... 잠복기야말로 '과학적 상식'과 '심리적 상식'의 괴리가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분야죠. 과학적으로는 잠복기가 길 수록 해결가능성이 높아져서 위험도가 낮아지는데, 심리적으로는 잠복기가 길 수록 "혹시 나도 이미 걸리지 않았을까" 하는 불안감이 높아지니까요. 물론 2MB께서 과학적 사고에 의하여 전면개방을 한 것이라는 생각은 조금도 들지 않지만;;;
rpgist 2008/04/23 09:19 # 삭제 답글
물론 복어독이 프리온보다 독성이 훨씬 더 높은 건 사실입니다. 먹으면 그냥 가니까요. 하지만 복어독은 전파가 안되는데 프리온은 전파가 되는 것이 문제지요.
류시 2008/04/23 09:57 # 답글
후....'역사전공자가 한명도 없는 역사책'이 나오는 나라답게, 이번에도 '자칭' 전문가가 등장하는군요.
time 2008/04/23 10:15 # 삭제 답글
rpgist/프리온이 구강섭취 의외의 방식으로 전파되는 경우도 있답니까?;; 그 면에선 복어독이나 프리온이나 큰차이가..-_-
rpgist 2008/04/23 10:20 # 삭제 답글
물론 구강섭취 이외로도 전파되는 경로가 있습니다(그러니 위험한 것이지요). 대표적인 루트로 혈액이나 혈액원료를 이용한 제제, 수술도구 등이 있습니다.정리하자면
독성 : 복어독 >>>>> 프리온
전염가능성 : 복어독 <<<<< 프리온
누굴까 2008/04/23 11:23 # 삭제 답글
과학동아 기사 찾아보세요~ 그럼 당신이 틀렸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기불이 2008/04/23 12:14 # 답글
과학동아... ㅋㅋㅋㅋㅋ
티에프 2008/04/23 12:27 # 삭제 답글
미국산 쇠고기 가지고 오버하는 인간들 정말 많아요. 문제는 그런 인간들이 지나치게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다는 것이겠지요.물론 미국산 쇠고기의 검역 문제, 광우병 문제는 심히 우려할 사항이긴 하나...
그렇게.. 고기 위생에 관심 많으신분들이, 조류독감의 급격한 전파가 공장식 축산에 의해 생기는 모습이랄지. 각종 항생제를 사용해 키우는 한우, 돼지 들에 대해선 관심도 없으니.. 참 웃긴 일이죠. 그러면서 국산 육류는 청정??
Cranberry 2008/04/23 12:47 # 답글
아놔 과학동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afkaesk 2008/04/23 14:08 # 답글
과학동아 좀 짱인듯
史官論也 2008/04/23 15:47 # 답글
누가 더 좋은 독(?)이다! 로 논쟁이 할것이 아니라,복어의 독은 제거 하고 먹을 수 있지만,
광우병은 제거가 가능한가? 로 논쟁이 붙어야 할텐데요..
천체관측 2008/04/23 16:16 # 답글
국산 고기도 앵간한 유기농 농장이 아닌 이상은 항생제 라던지 많이 쓰고 있지요그래도 더 불안한 거는 미국 고기랄까요..ㄱ-
kiril 2008/04/23 16:52 # 답글
지나가다 들렸습니다. 치사율의 경우에는 복어독이 훨씬 위험하지만 광우병 원인인 prion의 경우, 특정부위에만 있는것이 아니라 혈액이나, 근육부분에서 발견되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무엇보다 유전자가 없는 단백질이라서 현재 나와있거나 발견된 치료제나 백신개발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과 먹어서 섭취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의 전염성 때문에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지요.위험하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검역을 철저히 해서 광우병에 감염된 소고기의 수입을 막겠다고 하는 것이 맞는 말이라는 거지요.
아르케인 2008/04/23 16:54 # 답글
하여간 우리나라 진짜 제대로 미ㅊ쳐가고 있습ㄴ지다..ㅠㅠ
yupa 2008/04/23 17:47 # 답글
문제는 충분히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데 미국의 이익만을 위해 우리가 왜 불안전하게 먹어야만 하는가! 아닐까요.
STX™ 2008/04/23 18:07 # 답글
실제로 광우병 지역에 다녀온 사람들은 헌혈을 거부당합니다. 근데 미국 다녀온 사람은 헌혈을 거부당하지 않는다는 기사가 떴는데.... 이게 미국에서 만들어진 기준표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관계로 미국이 빠져있기 때문이라나....
쑴쑴쑴 2008/04/23 18:25 # 답글
광우병의 경우 발병시 치사율이 100%에 가깝지 않나요?복어독과 단적으로 비교하는건 힘들겠지만 일단 양쪽다 위험하긴 매한가지 같은데요.
또한 오랜 잠복기에 걸쳐 예고없이 발병한다는 점도 상당히 치명적이죠.
댓글 중 과학동아를 비웃는(?)듯한 댓글이 몇개 보이는데-_-;; 이유가 궁금하군요.
과학동아 잡지가 무슨 유아용 놀이 잡지도 아니고;; 설사 유아용 과학잡지라 쳐도
해당 분야에 대한 올바른 기사라면 그 내용의 진실성이 없는것도 아니고-_-;
세이리온 2008/04/23 19:04 # 답글
쑴쑴쑴// 아마 해당분야에 대한 올바른 기사가 아니겠죠? 저도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마르가리타 2008/04/23 19:43 # 답글
........저..저는 광우병으로 흉물스러워진 모습을 지인들에게 최후의 모습으로 각인시키고 죽고 싶진 않아요ㅠ_ㅠ 차라리 복어독을 먹고 한방에 가는 게 좋겠어요
라이넬 2008/04/23 19:51 # 답글
광우병 발병시 수년내 사망할 확률 100%입니다. 테트라도톡신처럼 순식간에 죽지 않는다 뿐이지, 사망하는건 마찬가지죠.(물론 발병시 라는 단서가 붙긴 하지만, 테트라도톡신도 치사량 이상 복용시 라는 단서가 붙죠?) 더불어 CJD와 BSE(광우병)은 대표적인 TSE입니다. TSE의 T는 Transmissable(전파가능한)이고요. 먹는것 이외에도 전파가능한 경로는 무궁무진합니다. 물론 변형 프리온도 infective dose(감염 임계량?)가 존재하긴 하지만, 그 양이 지극히 미미하여 시료만으로 검출해 낼 수 없는 정도의 분량이라는게 문제죠. 과소평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비고)CJD - Creutzfeldt-Jakob disease, BSE -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TSE - Transmissable Spongiform Encephalopathy)
라이넬 2008/04/23 19:57 # 답글
프리온의 위험성에 대해 몇마디 더 하자면, 기본적으로 변형 프리온은 정상 프리온과는 달리 Protease-K라는 단백분해효소에 내성입니다. 변형 프리온 내에 핵산구조가 있다는 설은 아직 정론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DNase나 RNase같은 핵산분해효소(nuclease)가 효과가 있을리 없고요, 당연히 방사선(radiation)에도 내성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안정된 구조이므로 어느정도 이상의 열로 단백질을 변성시키려 해도 녹록치 않죠. 물론 변형 프리온단백을 수술도구 등으로부터 제거할 방법들은 몇가지 나와있습니다만, 모두 종래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던 오토클레이브(autoclave, 121'C정도의 고온에서 고압으로 습식 가온하는 방법)보다 번거롭습니다.(더불어 '식품'에 쓸 수 있는 방법들도 아님)저같으면 줘도 먹기 싫을것같습니다.
저격자 2008/04/23 20:26 # 삭제 답글
혹시 미국내 알츠하이머 병 증가 추세를 직접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지요. 통계청이나 문서 자료로요. 인터넷에 떠도는 자료는 출처가 의심스러운 면이있는데 인터넷 자료에 의하면 알츠하이머 병의 미국내 증가추세가 장난아니더군요.그리고 알츠하이머로 추정되는 시신의 뇌를 해부해봐야 광우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자측 가족이 거부하겠죠. 그리고 해부한 수술집기들은 대부분 폐기처분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자료도 있다면 저 같은 비전문가에게 도움이 될 듯.
ㅡ.ㅡ 2008/04/23 20:31 # 삭제 답글
vCJD와 CJD는 구별하시고.. 이건 뭐 에이즈보다 더 무섭네요 ㄷㄷㄷ..
견아 2008/04/23 21:07 # 답글
...왜 아무생각 안하고 먹어도 되는 소를 복어독수준까지 걱정을 해가면서 먹어야 하나요. (...)
진주여 2008/04/23 21:39 # 답글
.............복어독
어딧는지 다알고 그 부위만 제거하면 먹고 탈날확률 = 생선알레르기로 탈날확률 정도...
광우병
어디는지 확실치 않음
그런데 -_- 온갖대 전부다 가져온다캄
-_-?
장난?
이런거죠 -_-';
... 2008/04/23 22:29 # 삭제 답글
공돌이의 문제점 : 말장난도 시원찮다.
모기잡는이 2008/04/24 08:39 # 답글
민동석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에게eh 미국산 쇠고기먹여줍시다 아콥병걸리게요
티에프 2008/04/24 15:07 # 답글
어? 저분이라면.... 수의사가 맞을텐데요.
-_- 2008/04/24 15:24 # 삭제 답글
모기불님 댓글에서 완전 개쳐발리는군요-_- 뭐 이번에도 그냥 무시하고 쓰윽 넘어가겠지만.
meteorie 2008/04/24 23:23 # 삭제 답글
일단 위키피디아는 그닥 신뢰할 만한 정보 취득 수단은 아닙니다.복어독과 프리온을 비교할 수 없는 것은 복어독은 자가증식하지 않고 별도로 전염되지 않으나
프리온은 자가 증식하며 전염력도 가지고 있죠.
기불이 2008/04/25 00:29 # 답글
얘들아, 엉아가 바빠서 못놀아주니까 니들끼리 재밌게 놀다가 집에 가렴. 숙제하고 자는 거 잊지 말고.
비밀입니다 2008/04/26 11:08 # 삭제 답글
빠른 시간 안에 신속하게 죽는 것만이 위험의 척도라면 에이즈보다 심장발작이 더 위험하다고 말해야 합니다. 숨길 수 있어서 얼마나 확산됐는지 알기 힘들고 전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에이즈를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광우병의 경우 전염력이 에이즈보다 더한지 덜한지는 질 모르지만, 죽기 전에는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의도하지 않은 채 숨길 수 있고 치매로 오진되면 영영 숨겨질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더 무섭다고 하는 것입니다.
aa 2008/05/09 16:41 # 삭제 답글
그렇게 좋은거면 미국놈들은 왜 안먹고 우리만 먹는건데요....?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지금...
광우병이 복어독처럼 한방에 안죽어서 안위험하다고요?
그럼 에이즈도 안위험하겠네. 말이 되는 소리를 하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