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은 식물이 아닌가? by 기불이

어디서 미역이 식물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봤다. 그 글에는 당당히 식물계에 속하지 않는다는 덧글도 붙어있었다. 내가 알기에 미역은 식물계 갈조식물문 아래에 있는 엄연한 식물인데 굉장히 혼란스럽다.

내가 잠든 사이에 외계인들이 뭔가 조작된 기억을 주입한 것일까? 아니면 분류체계에 뭔가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mogibul.egloos.com/tb/3203592 [도움말]

덧글

  • Extey 2007/05/31 03:10 # 답글

    백과사전 찾아보면 '엽상체 식물이다' 라고 나오는데요. 그 외의 주장은 어떤 주장인지가 궁금하네요
  • 검은해 2007/05/31 06:09 # 답글

    http://en.wikipedia.org/wiki/Wakame
    http://en.wikipedia.org/wiki/Kingdom_%28biology%29#Summary

    여기 요약이 잘 돼있습니다. Whittaker나 Woese식의 분류로 하면 식물이 아니라 원생생물로 분류됩니다.

    (예전에 들었던 생명의이해 교양과목이 이렇게 도움이 되는군요..)
  • 기불이 2007/05/31 08:08 # 답글

    질문을 더 정확하게 하면, 그래서 이제는 "미역은 식물이다" 라고 하면 틀렸다 라는 것인가? 라는 것입니다. 과거의 분류체계는 완전히 폐기된 것이냐는 것이죠.
  • dawnsea 2007/05/31 08:46 # 삭제 답글

    제 동생 홈피 도메인이 미역닷컴입니다 -_-;

    제 동생에게 미역은 악세사리이자 지 이름과 같은 존재 -_-;

    만화 마사루가 여럿 망쳐놧... -_-;
  • 맨땅에헤딩 2007/05/31 09:50 # 답글

    완전 폐기인지는 모르겠는데, 현행 일반생물학 교과서에 의하면 미역은 식물이 아닌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 윤정 2007/05/31 10:37 # 답글

    저도 대학교때 우즈 분류에 따라 원생생물이라고 배웠습니다.
    근데 기억을 돌이켜 보면 옛날에 제가 중학생일때는 교과서에 식물로 분류했네요.
    옛날 교과서도 갖고 있으면 좋으련만..
    10년이면 강산뿐만 아니라 지식도 변하는 거로군요.
  • 마른미역 2007/05/31 11:22 # 답글

    미역은 식물이 아니었군요 -ㅁ-;;;
  • 이등 2007/05/31 11:44 # 답글

    마른미역님// 낄낄낄낄

    이제는 우리의 곁을 떠나신 (세일러) 플루토와 같은 것이겠죠.
    미역은 언제나 거기 있을 뿐입니다, 인간원리랄까요...
  • 루스 2007/05/31 15:21 # 답글

    루스식 분류법에 의하면 "먹을 것"에 속합니다. 세상 모든 것을 "먹을 것"과 "못 먹을 것"으로 분류하면 생활이 정말 편리해집니다.




    처음엔 농담인줄 알았습니다만... 꽤 놀랍네요.
  • 검은해 2007/05/31 20:02 # 답글

    저는... 20 questions같은 놀이에서 "Animal, vegetable, or mineral?"같은 린네 식의 분류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틀렸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기불이 2007/06/01 06:42 # 답글

    분류체계가 바뀌었답니다. 말하자면 이등님 말씀대로 플루토가 행성이 아니게 된 것과 비슷한 이야기. 요즘 체계로 하자면 미역은 원생생물로 들어간답니다.

    장미를 장미라 부르지 않아도 향기는 여전하듯이 미역을 원생생물이라고 불러도 그 쫄깃한 맛은 변하지 않겠죠.
  • zetaloki 2007/06/01 18:07 # 삭제 답글

    어떤 책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분류학은 보기보다 역동적인 학문이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미 다 정해진걸 왜, 또 어떻게 분류하는지조차 이해하고 있지 못하지만,
    끊임 없이 변하고 있는 학문인 것이다.'
    위와 비슷한 발언을 본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미역을 원생생물로 분류해야만 하는 새로운 증거가 발견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추정일 뿐입니다.)
  • 누아 2007/06/02 03:04 # 삭제 답글

    분류체계는 끊임없이 바뀌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동물/식물/미생물 3체계 분류에서 Monera와 Protista를 넣은 5 Kingdom 분류로 바뀐 것이 60년대 후반쯤이었고, 80년대 초반 즈음 Woese의 DNA 분석 결과에 따라 생물을 분류하는 기준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지금은 3 Domains of life라고 해서 Bacteria / Archaea / Eukarya의 세 종류로 나뉩니다. Bacteria와 Archaea는 예전의 분류에 따르자면 '미생물'에 들어가는 단세포 원핵 생물들이고 Eukarya에 짚신벌레 같은 단세포 진핵생물 및 다세포 생물 전부가 들어갑니다. 눈에 보이는 것과는 사뭇 다른 분류법인 셈이죠. 이건 대분류가 그렇다는 것이고 종이나 속 단계에서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늘 논란이 많고, 새로운 종이 발견되고 새 증거가 나올 때마다 많이 바뀌지요.

    미역이 식물에 속하지 않는 이유는 '식물'을 정의하는 기준이 좀 더 명확해졌기 때문일 겁니다. 미역은 '뿌리/줄기/잎'을 가지고 있지 않잖아요? ^^ 그리고 광합성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식물인 건 아닙니다. 엽록소의 종류 자체도 다르고요.

    식물분류학을 배울 때 교수님께서 '우리는 미역이 어떻게 육상으로 올라와서 소나무가 되었는가'에 대해 배우는 것이라고 하셨던 게 기억납니다. 기억이 정확히 맞는지 모르겠는데, 미역처럼 물속에서 사는 것들은 식물이 아니고, 축축한 곳에서 사는 이끼부터 식물로 쳤던 것 같습니다. 이끼는 대충이라도 뿌리/줄기/잎이 있잖아요. 이끼에서 더 나아가 물이 있어야 번식이 가능한 - 포자를 뿌리는 - 고사리같은 양치식물을 지나 겉씨식물, 속씨식물로 진화해 왔다고 봅니다. 점점 더 번식에 있어서 물에 의존하는 정도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진화해서 육지를 점령(?)했다는 것이죠.

    미생물분류학을 가르치시던 연세 지긋하신 교수님께서는 '내가 군대에 갔다오니 분류체계가 바뀌어 있었다'고 하시기도 했었죠. 그 때가 5 Kingdoms가 처음 나왔던 때였을 겁니다. 그 이후엔 DNA sequencing이 분류학을 완전히 새로 쓰게 만들었죠.
  • 새벽안개 2007/06/17 06:34 # 삭제 답글

    미역은 식물이 아니라 조류(algae) 입니다.
    식물하고는 거리가 좀 있습니다.
    광합성은 식물만 하는게 아닙니다.
덧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 이미지 120*600

알라딘이벤트150*500


검색형 구글애드센스

맞춤검색

알라딘1*3프리미엄

애드센스이미지+텍스트 120*600

알라딘일반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