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생선을 권해도 좋을까?

생선에서 수은을 제거하는 방법.

임산부가 먹는 것은 태아가 섭취하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태아에게는 아주 적은 양의 수은도 큰 타격일 수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생선을 일주일에 한번만 먹으라든가 하는 권고가 나오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도 임산부에게 애기 머리가 좋아진다고 생선을 많이 먹으라고 한다고 한다. 과연 누구말이 맞을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둘 다 맞는 말로 보인다. 생선에는 과연 두뇌발달에 좋은 성분도 많고 또 수은도 들어있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수은이 적게 포함된 생선을 많이 먹는 것이 아기의 두뇌발달에 좋다고 한다 (좀 하나마나한 이야기처럼 들리기는 하지만).

Oken, Emily; Wright, Robert O.; Kleinman, Ken P.; Bellinger, David; Amarasiriwardena, Chitra J.; Hu, Howard; Rich-Edwards, Janet W.; Gillman, Matthew W. Maternal fish consumption, hair mercury, and infant cognition in a U.S. cohort.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2005), 113(10), 1376-1380.

하버드의 연구진이 모두 135 쌍의 산모-신생아 커플을 대상으로 행한 이 연구에 따르자면 생선섭취량이 많을수록 아기의 인지능력이 뛰어났는데 수은섭취량이 많을수록 인지능력이 떨어졌다고 한다. 아기의 인지능력은 생후 6 개월이 되는 시점에 행해졌다고. 94% 의 산모가 모유를 수유했다고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시다시피 산모 몸에 축적된 수은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해지기 때문. 산모가 먹은 생선섭취량은 모발에서 측정한 수은의 양과 연관을 보였다. 복잡한 이야기니까 3 줄 요약합니다.

1) 산모가 수은을 많이 먹으면 애기 인지능력이 떨어지더라
2) 산모가 생선을 많이 먹으면 수은섭취도 많아지더라
3) 근데 생선을 많이 먹으면 애기 인지능력도 올라가더라


결론은 "수은이 적은 생선을 많이 먹은 산모에게서 나온 애기는 머리가 좋더라."
그러니까 생선에 수은이 있다고 호들갑떨 것이 아니라, 어떤 생선이 수은량은 적으면서 benefit 은 큰지를 빨리 조사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두뇌발달에 좋다는 오메가3 지방산 (n-3 fatty acid) 이 많으면 수은도 많다. 대구같은 흰살생선은 오메가3 도 적고 수은도 적으며 swordfish 같은 붉은살생선은 오메가3 도 많고 수은도 많다고. 그런데 개중에는 수은이 적으면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도 있다 (캔을 만드는 light tuna 가 그렇다고.) 이번 참에 모두들 어떤 식품에든 risk 와 benefit 은 같이 존재하므로 둘을 잘 가늠해서 전체적으로 benefit 이 큰 방향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by 기불이 | 2006/02/21 06:08 | 모기불 환경통신 | 트랙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mogibul.egloos.com/tb/222001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모기불통신 at 2006/02/21 09:37

제목 : 참치캔의 수은농도.
임산부에게 생선을 권해도 좋을까? 회로 먹는 참다랑어에 수은이 상당히 있다는 것은 이미 보여드렸는데 참치회 아무나 언제나 먹는 것도 아니고 별로 신경쓰시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만 참치캔이라면 이야기는 다르죠. 과연 참치캔은 어떨까. Charlie 님이 참치캔의 수은농도는 0.1 ppm 정도라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만 좀 더 자세한 데이......more

Commented by 벨메일 at 2006/02/21 08:38
오메가3은 견과류에도 많으니 굳이 생선에만 신경을 쓸 필요는 없...
Commented by 기불이 at 2006/02/21 09:10
어떻게해서든 어민들을 살려보려는 제 강렬한 의지가 보이지 않으시...
Commented by runaway at 2006/02/21 09:52
어렵습니다. 기불이님의 뜻은 이해하오나 벨메일님의 말씀에 따라 견과류에 아무래도 손이 많이 갈 듯 합니다.
Commented by Charlie at 2006/02/21 09:52
그런데 슬슬 '생선먹으면 수은중독걸립니다!'식의 이야기들이 올라오는 이 시점에서 수산업계에서는 어떤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저도 어촌이 줄어들고 어민들이 생계에 위협을 받는건 보고 싶지 않은데 말이예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